이루는 자에게는

기쁨이 있습니다.

요 19:28~30
2024-03-29

28 그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루어진 줄 아시고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 이르시되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
29 거기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적신 해면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대니
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신 포도주를 맛보신 다음 “이제 다 이루었다.” 하시고 고개를 떨어뜨리시며 숨을 거두셨다.(30절,공동번역)

이루는 자에게는 기쁨이 있습니다.

우리 기독교가 세상 모든 종교와 이단, 사이비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은 바로 예수님의 십자가입니다. 하나님께서의 계획은 당신의 말씀을 거역하고 당신과 같아지려고, 사단의 꾐에 빠져 아담이 선악과를 따먹은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창3:15) 그 계획은 때가 차자(갈4:4) 예수님께서 오셨으며, 이것은 억지나 강요가 아닌 스스로 이 일을 이루셨다는 것입니다.

다른 종교에서 스스로 목숨을 잃는 일이 있었습니까? 어떤 교주가 이런 모습을 보여준 적이 있습니까? 능력의 탁월함은 한 인간은 신과 같은 존재로 되게 하고, 심지어는 한 종파나, 이단의 교주가 될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놀라운 은혜와 우리의 주가 되시는 것은 능력이 아닌 바로 거룩한 희생, 바로 십자가에서의 죽으심이며, 이 일은 구약을 통해서 검증되고 세워집니다.(28절)

스스로 하셨기에 쉽고, 전능하셨기에 거져 되는 일은 아니었습니다. 십자가 밑에서 사람들은 능력을 발현하라고, 실력발휘하라고 비아냥 거렸던 거였습니다.(마27:38~43)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능력도 하나님과의 관계도 다 내려놓고, 도살당하는 양이 되어 이 길을 가졌던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예수님은 인간의 한계를 보여주십니다. 인간의 생리적인 욕구를 보여주십니다. “목마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인간이시기에 인간의 한계를 보여주십니다. 하나님께 은혜받았다고 밥을 먹지 않다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육체의 한계와 생리적인 욕구는 분명히 있고 예수님께서는 무시하지 않으십니다.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에도 일용할 양식을 구하게 하셨고(마6:11, 눅11:3) 출애굽 때는 만나와 메추라기를 허락하시는 분이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육체와 상황을 무시하는 것은 신앙에 있어서 자주 발견되어지지만 치명적인 오류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십자가상에서 목마름을 호소하셨습니다. 이는 우리에게 필요가 있으며, 공급됨을 통해 채워지고 회복되어져야 하는 생태의 신비를 우리에게 보여주십니다. 우리가 어떤 일을 행할 때 겪게 되는 것이 바로 이 목마름입니다. 필요와 욕구입니다. 그러나 이 필요와 욕구에 머물게 되거나, 그것에 집착하는 경우 우리는 우상숭배의 덫에 걸리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런 욕구와 필요를 마다하지 않으셨지만, 이것을 넘어서서 당신이 이 땅에 오신 거룩한 일, 당신이 하셔야 할 마땅한 일을 이루습니다. “이제 다 이루었다”(30절)고 말씀하시며 이 땅에 오신 소명을 이루셨던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일을 이루어가는, 이땅의 소명을 성취해 나가는 이들의 중보자가 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책임지시는 분이며, 어떤 일을 이루어나가는 자들에 대한 축복입니다. 일을 이루는 자에게는 축복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일을 이루신 축복을 바울은 빌립보서에서 말합니다.(빌2:9~11)

일을 이루는 자에게는 목마름과 같은 힘듦이 있으며, 인간의 한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누군가의 도움을 받고, 공급받으며 또는 극복하며 나갈 때 우리에게는 성취를 허락하시는 예수님의 축복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다 이루셨기에 우리에게 성취의 축복을 허락하십니다.

오늘의 기도

주여! 당신께서 우리에게 맡겨주신 일을 감당해 나갈 때에 빛으로 임하여 주옵소서. 시기심과 두려움, 갈증과 배고픔으로 우리가 낙망하거나 두려워하지 않게 하시고 고통너머 십자가에서 큰 사랑을 이루신 것처럼 우리도 우리에게 주신 일을 이루므로 하나님의 생명을 세상과 교회에 흘려 보내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자신의 한계를 경험하며 일을 이루어나가는 이들에게 하나님의 공급이 있도록
목마름과 같은 욕구로 힘들어 하는 이들이 십자가의 주님을 만남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병마와 싸우거나, 그릇된 일들로 인해 선한 싸움을 하는 이들에게 그리스도의 승리가 있도록
이틀 남은 고난주간 집중새벽위에 성령의 역사가 임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