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십시오

마 6:31~ 34
2024-03-29

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33절)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십시오

코로나로 어려운 여건이지만 우리가 마음을 모으고, 성전에 뜻을 같이하고, 여의치 않으면 뜻을 같이 하여 집중하고자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도와 예배로 정성을 모으는 우리에게 귀한 것들을 부어 주실 것입니다. 추수감사는 뿌리고, 심어서 농사를 지은 것들을 거둔 것에 대한 감사입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믿는 우리에게 주신 축복의 밭에 난 가라지들과 잡초들을 잘 정리하고, 싹과 열매를 어떻게 잘 관리해서 열매를 맺을지를 한주동안 집중하며 기도하고, 묵상하고자 합니다. 오늘 본문은 축복의 선언이며, 우리가 거두어 드릴 축복을 추수하는데 필요한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십니다.(32절) 우리는 축복을 만들거나, 하나님이 모르시기 때문에 우리가 복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고 본문을 말씀하십니다. 본문은 이미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있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계시며, 이것을 준비하고 계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우리의 눈이 흐려지거나, 이 축복을 이루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주시는데 바로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입니다. 이 생활의 염려가 우리를 흩트려 놓습니다.(눅21:34), 우리의 눈과 영혼을 어둡게 합니다. 이 염려를 안 할 수는 없기에 예수님께서는 염려와 괴로움은 그날에 마무리할 것을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염려를 그날에만 두는 것이 아니라 계속 붙잡게 하고, 사탄은 우리의 삶이 염려와 괴로움가 주장하기를 바랍니다.(34절) 하나님께서 이미 있어야 할 것을 알고 계신 축복의 밭에 염려와 괴로움이라는 가라지와 잡초가 자라나는 것을 뽑고, 막아야 합니다.

축복의 밭을 매는 첫 번째 방법이 바로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입니다. ‘구한다’의 의미는 일이나 사건 따위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나 실마리를 더듬어 찾는 것입니다. 갈망하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찾고, 간구할 때, 우리에게 이미 있어야 할 것을 아시는 주님의 도우심과 축복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늘나라를 의미하며, 지상에서는 교회를 의미한다고 조용기 목사님은 말합니다. 오늘 우리 성광교회도 집중새벽예배를 드리기 위해서 성전에 모이고, 온라인으로 집중하는 것이 바로 나라를 구하는 것이 됩니다.(삼상 7:5) 의란 하나님과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과의 관계를 구하고 갈망하며, 예수님을 고백하는 일이 있어야 합니다. 가화만사성입니다. 가정이 화목하기 위해서는 먼저 화목해야 합니다. 우리가 먼저 예수님과 화목한 의를 구하게 될 때, 있어야 할 것을 아시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있어야 할 것을 있게 하십니다.

우리가 새벽 시간에 교우들이 몸과 마음을 모으는 것이 바로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정성이 되고, 또한 이 시간에 모여서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며, 예수님께서 이루실 것을 바라며, 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께서 원하시는 뜻을 듣고, 행하게 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모든 것을 더하실 것입니다. 추수감사 집중의 첫 번째,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으로 우리의 축복의 밭을 가꾸어집니다. 모든 것을 더하실 주님을 기대하며 집중새벽예배를 드립니다.

오늘의 기도

예수님의 이름을 부를 때 우리에게 구원을 허락하시는 주님! 온 교우들이 함께 모여, 성전에서, 온라인으로, 시간을 맞추어, 성광의 이름으로 주님을 구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구합니다. 이처럼 주님께 마음을 모아, 나라를 구하고, 의를 구하는 믿음의 백성들과, 성광교회위에 있어야 할 것을 아시는 주님께서 모든 것을 더하여 주셔서 주님을 더욱 경배하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집중새벽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성도들에게 응답이 넘쳐나게 하소서.
다 같이 모일 수 없지만 함께 집중하는 마음을 허락하셔서 크신 은혜가 임하게 하소서.
집중새벽예배기간에 성도들의 문제와 질병이 고쳐지는 역사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하소서.
먼저 나라와 의를 구하는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