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난을 이기게 하는

십자가 사랑

롬 5:1~ 8
2022-09-26

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2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3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5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7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이 소망은 우리를 낙심시키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인해 그분의 사랑을 우리 마음에 부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 그리스도께서는 작정된 시기에 경건하지 않은 사람을 위해 죽으셨습니다.(5~6절, 우리말 성경)

환난을 이기게 하는 십자가 사랑

우리는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게 되었습니다.(갈2:20)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므로 우리는 환난, 인내, 연단을 거쳐서 소망을 이룹니다. 우리에게 있는 소망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심으로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확증하셨고, 우리가 그의 피로 화목하게 되었기 때문에 소망을 우리를 낙심시키지 않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자신이 깨끗하게 할 수 없었지만 예수님의 보혈로 말미암아 우리는 의롭다 하심을 받아서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화평을 누리자’라는 말은 명령이나 권면의 의미가 아니라 ‘가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우리에게 복이 있는 것처럼 우리에게 화평도 있습니다.(벧전3:14~15) 하나님과 화평케 됨으로 은혜에 들어갈 수가 있고,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면서 즐거워하게 되었습니다.

이 놀라운 축복을 이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경험하게 되는가? 사도 바울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환난이라는 하는 무거운 주제를 제시합니다. 예수님을 믿고, 의롭다 하심을 얻어, 하나님의 영광, 천국을 바라고 즐거워하게 되지만. 망가져 버린 세상은 우리에게 환난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환난’의 의미는 포도주 틀에서 포도즙을 짜내듯이 눈물과 고통을 짜낸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환난이 예수님을 믿고, 의롭다 하심을 얻고, 하나님의 영광, 천국을 바라보는 이들에게도 나타납니다. 왜냐하면 바로 세상이 깨어졌고, 저주를 받았기 때문입니다.(창3:17)

그러나 믿음을 가진 사람들은 환난에서, 인내를, 인내에서 연단을 연단에서 소망을 가지게 됩니다. 즉 환난은 우리에게 소망을 바라보게 하는 도구요, 길잡이가 됩니다. 그 중심에는 소망이 있습니다. 우리가 환난으로 힘들어 하고, 어려워하지만 결국 믿음은 우리에게 소망을 가지게 하고, 이 소망은 우리를 낙심시키지 않고, 우리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성령으로 우리 마음에 하나님의 사랑이 부어졌기 때문입니다.(5절)

그 사랑은 바로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우리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이것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향한 그분의 사랑을 나타내셨기 때문입니다.(8절) 십자가의 고난은 하나님의 사랑과 우리를 위해 죽기까지 사랑하신 예수님의 마음입니다. 이것을 붙잡은 우리에게는 환난 가운데서도 소망을 가지게 하며, 이 소망을 우리를 승리하게 하며, 영원한 즐거움에 참여하게 되는 세상 사람과는 다른 즐거움, 다른 삶, 구별된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영원한 즐거움에 참예하게 하신 하나님 아버지! 깨어진 세상과 부족한 자신으로 환난을 경험하고, 때로는 힘들어 합니다. 다시금 우리의 위하여 죽으신 예수님과 그 예수님을 내어 주신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믿음으로 소망을 굳게 붙잡게 하옵소서. 영원한 즐거움을 환난 중에도, 인내 중에도, 연단 중에도 갖게 하셔서 십자가의 죽으신 그 신비를 경험하게 하옵소서. 영원한 소망이 되신 예수님을 찬양하며 믿습니다.

중보기도

우겨 쌈을 당해 어려움을 겪는 성도들에게 십자가의 사랑을 통한 소망이 있게 하소서.
선한 싸움에서 인내하고, 연단하는 이들에게 영원한 즐거움의 신비를 허락하옵소서.
주께 나오기를 망설이는 자들에게 결단과 영원한 즐거움이 있어 예배드리게 하소서.
환난과 시험을 당하는 자들을 도우시고, 주의 이름을 불러 구원을 받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