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해야

사람은 온전해집니다

창 2:18~ 25
2022-09-28

18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
20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2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23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25 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들과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지어 주었습니다. 하지만 아담은 자기를 도와 줄 수 있는 자기와 같은 형상을 가진 짝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께서 아담을 깊이 잠들도록 하셨습니다. 아담이 잠든 사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아담의 갈비뼈 하나를 꺼내시고, 그 자리를 살로 메우셨습니다.(20~21, 쉬운 성경)

함께 해야 사람은 온전해집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그 안에 살아가는 들짐승들과 새들을 지으셨습니다. 아담에게 이끌어 가셔서 그들의 이름을 짓습니다. 아담에게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하나님은 그의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십니다. 아담이 여자를 보고 기뻐하고, 아담과 하와를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생명체중에서 가장 큰 능력을 가진 인간의 완전함은 바로 돕는 사람이었습니다. 히브리어 ‘에제르’는 원조, 도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님과 관련되어 사용되어지는 용어입니다. 즉 아담에게 있어서 도움의 존재는 아담보다 하등하거나, 부족한 존재로서 도움이 되는 존재가 아니라 아담을 채우는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남존여비(男尊女卑)나 인종차별과 같은 사고에서 생각하는 존재가 아니라 서로가 서로를 완성시키는 존재가 됩니다.

혼밥, 혼자라는 단어가 판치는 세상입니다. 자기 혼자 잘났다고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그릇되고 소용없는 행동인지를 인간들이 모르고 살아갑니다. 아담과 같이 탁월하고, 월등한 능력을 가졌을지라도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함께 하는 사람이 있어야 할 것을 아셨습니다.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이 인간을 부족하게 창조하신 것이 아니라 인간은 함께 하는 사람을 통해서 완성되어지도록, 온전해질 수 있도록 창조하신 것입니다. 사람은 함께 해야 합니다. 그 시작이 바로 가정입니다. 남편과 아내, 자녀와 부모들의 유대는 한 인간을 얼마나 건강하고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시키는가의 바로미터가 되는 이유입니다.

가정에서 함께 하는 것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은 병리적이 된다고 많은 학자들을 말합니다. 이 말은 함께 할, 도움이 되고, 도움을 줄 사람이 있지 않을 경우 사람은 인간은 문제가 생긴다는 말과 같습니다. 부모라면 감사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도 진짜 도움이 되는 사람, 참된 도움이 되는 사람이 있으면 됩니다. 적나라하고, 수치스러운 것, 자신의 깊은 폐부와 비밀을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통해 우리는 온전해질 수 있게 됩니다.(25절)

부부끼리, 부모와 자녀끼리, 친구끼리, 동료끼리 적나라하게 드러나더라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면 세상의 실패와 상처 속에서도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본래의 모습을 회복하고, 창조의 세계를 조화롭고 질서있게 하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참된 인간으로 살아갈 수가 있습니다. ‘에제르’ 우리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누군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입니다.

오늘의 기도

이 세상을 살아가도록 부모님을 허락하시고, 형제를 허락하시고, 남편과 아내를 허락하심에 감사드립니다. 혼자는 살아갈 수 없는 세상에서 혼자 애쓰고 몸부림치는 헛된 행동을 내려놓고, 누군가의 도움을 기껍게 받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참된 창조의 교제를 이루게 하옵소서. 우리의 도움이 되시고, 우리를 기쁘게 받으시는 하나님을 닮아가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세우신 가정들이 어려움과 갈등을 잘 극복하고 하나님의 작은 나라를 이루게 하옵소서.
남편과 아내의 직분을 가진 이들이 건강하게 자신의 역할을 감당하게 하소서.
깨어져서 어려움을 겪는 가정들을 주님이 주인되어주셔서 회복하고 극복하게 하옵소서.
주께서 허락하신 공동체들안에 도움이 되고, 도움을 주는 거룩한 교제들로 충만하게 하소서.
오늘부터 시작되는 아동부성경학교위에 함께 하셔서 행복하고, 즐겁게 마무리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