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야 할 곳에

있지 않으면 위험합니다.

창 19:1~ 11
2022-09-28

1 저녁 때에 그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니 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아 있다가 그들을 보고 일어나 영접하고 땅에 엎드려 절하며
2 이르되 내 주여 돌이켜 종의 집으로 들어와 발을 씻고 주무시고 일찍이 일어나 갈 길을 가소서 그들이 이르되 아니라 우리가 거리에서 밤을 새우리라
3 롯이 간청하매 그제서야 돌이켜 그 집으로 들어오는지라 롯이 그들을 위하여 식탁을 베풀고 무교병을 구우니 그들이 먹으니라
4 그들이 눕기 전에 그 성 사람 곧 소돔 백성들이 노소를 막론하고 원근에서 다 모여 그 집을 에워싸고
5 롯을 부르고 그에게 이르되 오늘 밤에 네게 온 사람들이 어디 있느냐 이끌어 내라 우리가 그들을 상관하리라
6 롯이 문 밖의 무리에게로 나가서 뒤로 문을 닫고
7 이르되 청하노니 내 형제들아 이런 악을 행하지 말라
8 내게 남자를 가까이 하지 아니한 두 딸이 있노라 청하건대 내가 그들을 너희에게로 이끌어 내리니 너희 눈에 좋을 대로 그들에게 행하고 이 사람들은 내 집에 들어왔은즉 이 사람들에게는 아무 일도 저지르지 말라
9 그들이 이르되 너는 물러나라 또 이르되 이 자가 들어와서 거류하면서 우리의 법관이 되려 하는도다 이제 우리가 그들보다 너를 더 해하리라 하고 롯을 밀치며 가까이 가서 그 문을 부수려고 하는지라
10 그 사람들이 손을 내밀어 롯을 집으로 끌어들이고 문을 닫고
11 문 밖의 무리를 대소를 막론하고 그 눈을 어둡게 하니 그들이 문을 찾느라고 헤매었더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롯이 말했습니다. “내 주여, 제발 제 집으로 오셔서 발도 씻으시고 하룻밤 묵어가십시오. 그러시다가 내일 아침에 일찍 일어나 길을 떠나시면 되지 않겠습니까?” 천사들이 대답했습니다. “아니오, 우리는 거리에서 오늘 밤을 지내겠소.” 그러나 롯이 간곡히 권하자, 그들은 롯의 집으로 들어갔습니다. 롯은 음식을 준비했습니다. 롯이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구워 주자, 그들이 빵을 먹었습니다.(2~3절, 쉬운 성경)

있어야 할 곳에 있지 않으면 위험합니다.

두 천사가 소돔에 이릅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이들을 보면서 아브라함과 같이 천사들에게 엎으려 절하며 영접하여 집으로 모십니다. 무리들이 롯의 집을 에워싸고 손님들에게 악을 행하고자 합니다. 롯은 필사적으로 두 딸을 바쳐서라도 그들을 보호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무리들의 악한 행동이 과격해지고, 문을 부수려하자, 천사들이 롯을 집으로 끌어 들이고 무리의 눈을 어둡게 합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악한 소돔의 실태를 보여줍니다. 나그네를 자신들의 탐욕의 도구로 사용하려는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이런 엄청난 소돔의 죄악의 파고 앞에서 몸부림치는 롯의 모습은 안쓰럽고 안타깝기까지 합니다. 아브라함처럼 천사들을 환대하고 대접한 그에게 이런 일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롯에게는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요? 믿음의 사람으로 축복을 받고, 많은 환난가운데도 구원을 받는 롯을 통해서 우리는 아주 중요한 한 가지를 알게 됩니다.

바로 있어야 할 곳에 있지 않는 자에게 나타나는 위험입니다. 창세기 13장1~15절을 보면 롯이 아브라함을 떠나게 되는 이유와 선택을 보여줍니다.(창13:10) 그의 선택은 보기에 좋아 보이는 곳이었습니다. 그로 인해 그는 포로가 되는 어려움을 겪고, 아내를 잃고, 이스라엘의 회중에는 들어올 수 없는 암몬과 모압의 조상이 되게 됩니다. 믿는 자는 있어야 할 곳에 있고, 있어야 할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술집에서 찬양하는 사람을 보신 일이 있습니까? 찬양은 지옥의 권세를 흔드는 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장소가 술집이라면 이 찬양의 위력은 다르게 작용하게 됩니다. 롯은 천사들을 환대함으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의 환대는 축복이 될 수 있지만 있지 못할 곳에 있으므로 화근이 되고, 노력도 허사가 됩니다. 그럼에도 하나님께서는 그를 보호하십니다. 우리의 믿음의 더욱 힘을 발하고, 능력이 보이는 것은 바로 있어야 할 곳에 있을 때입니다.(막4:21)

선교나 특별한 사명을 갖지 않은 채로 있지 말아야 할 곳에 있는 것은 성도를 위험하게 하며, 믿음은 오염되고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성도는 있어야 할 곳에 있어야 하며, 사명을 가지고 위험한 곳, 나가 있는 선교사님들의 영혼을 위해서 기도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사명을 허락하셔서 이 땅을 변화시키고, 복음을 전하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욕심과 무지가 사망의 구렁텅이와 죄악의 거름더미 안에 있지 않는 지혜를 허락하옵소서. 어둔 세상길에서 생명의 빛, 생명의 장소를 택하는 지혜와 용기, 믿음을 갖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있어서는 안 되는 곳에서 허덕이는 믿음의 성도들이 주님 계신 곳을 택하게 하옵소서.
어려움에 쳐해 있는 성도들이 자신이 있는 곳을 점검하는 지혜를 허락하옵소서.
선택의 기로에 서있는 이들이 아브라함과 같은 선택을 하도록 지혜와 믿음을 허락하소서.
내일 드려질 주일예배위에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이 넘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