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 안에 서고,

주님을 따르십시오.

빌 4:1~ 7
2023-01-31

1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 이와 같이 주 안에 서라
2 내가 유오디아를 권하고 순두게를 권하노니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품으라
3 또 참으로 나와 멍에를 같이한 네게 구하노니 복음에 나와 함께 힘쓰던 저 여인들을 돕고 또한 글레멘드와 그 외에 나의 동역자들을 도우라 그 이름들이 생명책에 있느니라
4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5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내가 사랑하고 또 보고싶어하는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내게 기쁨이며 자랑입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한 것과 같이 주님을 계속 따르십시오. 유오디아와 순두게에게 권합니다. 주님 안에서 화해하십시오. 나의 진실한 협력자이며 친구인 여러분에게도 부탁합니다. 이 여인들이 서로 화해하도록 도와 주십시오. 그들은 글레멘드를 비롯한 여러 동역자들과 함께 복음을 전하며 수고한 사람들입니다. 그들 이름 역시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까?(1~3절, 쉬운 성경)

주님 안에 서고, 주님을 따르십시오.

사도 바울은 빌립보 교회의 여성 지도자들인 유오디아와 순두게에게 같은 마음, 화해할 것을 권면합니다. 성도는 주님 안에서 항상 기뻐하고, 모든 사람에게 선하고 친절해야 합니다. 걱정하지 말고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 아뢰면 모든 생각에 뛰어 넘는 하나님의 평강이 마음과 생각을 지켜 주십니다.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이 없는 것처럼 성도의 생활들도 자신과는 상관없이 어려운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빌립보 교회에는 능력 있고 열심히 있는 유오디아와 순두게가 염려와 걱정으로 인해 서로의 이견을 좁히지 못하는 마음에서 분란이 발생했습니다. 빌립보교회는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거짓교사와 행악자들로 인해서 문제가 있었기에 교회의 능력 있는 두 여성 지도자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른 의견으로 불화가 있었던 것입니다. 잘못으로 인해서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는 의외로 쉽게 문제가 풀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하려고 하는 마음이 부딪히는 경우는 잘못이 없기 때문에, 서로가 잘났기 때문에 문제가 더 복잡해지고 커집니다. 잘하려고 하다가 공동체가 더 어려워집니다. 동기는 선하지만 하나님보다 높은 소견으로 인해 불화나 분란이 일어난다면 공동체에는 해가 됩니다. 그래서 화해하고,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견해차, 염려와 걱정, 분란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도 바울은 한 문장을 우리에게 말합니다. ‘주 안에 서라’(1절) 빌립보 성도들이 문제가 있고, 모자라고, 부족하지 않습니다. 사랑하고 사모하며 기쁨이요, 면류관인 성도들에게 바울 사도는 ‘주 안에 서라’ 주님을 따르라고 안내합니다. 서는 것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전쟁에 임하는 군사의 태도입니다. 목적을 가지고 견디고, 극복하고 저항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견해차는 저절로 하나가 되지 않습니다. 염려와 걱정은 그냥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거센 바람처럼 우리는 세차게 흔들고, 흩어놓습니다. 그래서 싸우고, 염려하고, 걱정하며, 사나워지고, 다른 사람을 정죄합니다.

주안에 서는 것은 내 생각 너머에 계실 하나님을 신뢰하고, 감사하며 기도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각과 해결방안 보다 우선 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예수님을 따르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 우리는 하나가 되고, 하나님의 평강이 우리를 지키실 것입니다. 주를 따르기 위해 하나가 되고, 하나가 될 때 주님을 따르게 됩니다.

오늘의 기도

그 사람이 왜 그렇게 하는지 도대체 모르겠습니다. 지금이 어떤 때인데 저렇게 행동하는지. 걱정과 염려, 사랑하는 마음이 다른 이를 판단하고, 정죄하게 됩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아무것도 모르면서 점점 사나워만 집니다. 사나워지고, 화가 나고 걱정에 빠져 있는 내가 주님을 따르고, 당신 안에 서게 하옵소서. 하기 싫지만, 능력이 안 되지만 당신 안에 서게 하옵소서. 모든 생각이 뛰어 넘는, 세상이 알 수도 없고, 줄 수도 없는 평강과 화평으로 우리를 지켜주옵소서.

중보기도

염려하고 걱정하는 이들이 하나님을 더욱 신뢰하고 인정하게 하옵소서.
견해차로 인해서 불화가 생기고, 분란이 생긴 이들이 그리스도의 마음을 갖게 하소서.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하는 이들이 주님을 따르고 서는 결정을 하게 하옵소서.
오늘 드리는 수요예배가 주님을 따르고 서는 예배가 되게 하옵소서.
병상에 있는 환우들과 수술하는 환우들에게 주의 손질이 함께 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