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은

배우고 받고 듣고 본 것을

실천해야 합니다

빌 4:8~ 13
2023-01-31

8 끝으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 받을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 받을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 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9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10 내가 주 안에서 크게 기뻐함은 너희가 나를 생각하던 것이 이제 다시 싹이 남이니 너희가 또한 이를 위하여 생각은 하였으나 기회가 없었느니라
11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12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12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형제들이여, 무엇이든지 진실하고 무엇이든지 경건하고 무엇이든지 의롭고 무엇이든지 거룩하고 무엇이든지 사랑할 만하고 무엇이든지 칭찬할 만한 일이 있다면 거기에 무슨 덕이나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십시오. 여러분은 내게서 배우고 받고 듣고 본 이것들을 실천하십시오. 그러면 평강의 하나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계실 것입니다.(8~9절, 우리말 성경)

신앙은 배우고 받고 듣고 본 것을 실천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자신에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고 빌립보 성도들에게 권면합니다. 한편 빌립보 성도들이 바울을 기억하고 도와주는 것에 대해서 감사를 전하며 기뻐합니다. 자신이 어려운 처지이기 때문에 말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상황속에서 자족하기를 배웠고, 능력을 주시는 하나님으로부터 모든 것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고백합니다.

고맙다고 말하는 것은 단지 자신의 필요가 채워졌기 때문에 말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고마움을 표시하고 감사를 말하는 것은 서로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 이상의 가치와 깊이가 있다는 것을 바울은 말합니다. 빌립보 교인들이 거짓교사들과 행악자로 인해서 바울에 대한 관심들이 없어졌다가 다시 그를 돕고, 생각하는 것을 기뻐하고 감사하는 이유는 바로 영적인 비결과 하나님의 은혜를 아는 것과 믿음이 무엇인지를 빌립보 교인들이 회복했기 때문입니다.

바울을 자신에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것을 실천하라고 말합니다. 거짓교사와 행악자들의 거짓 가르침이 판치고 있었기에 참된 복음을 전하는 자신에게서 배우고 받고 듣고 본 것을 행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신앙은 잘못된 것이 아닌 진리를 배워야 합니다. 또한 진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진리를 들어야 합니다. 또 진리를 봐야 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그것이 내 것이 되도록 실천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을 하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이 대상입니다.

그릇된 것을 배우고, 받고, 듣고, 보고 행한다면 그것을 실패와 멸망의 지름길이 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말씀은 받고,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르고자 하는 것은 그것이 옳고, 그것이 우리를 살리기 때문이며, 참된 행복이기 때문입니다. 신앙은 참된 것을 배우고, 받고, 듣고, 보고, 행하게 합니다. 바울은 율법을 따르고 율법을 위해서는 모든 것을 행할 수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만나고 예수님을 따르면서 놀라운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는 그로 인해 궁핍해졌고, 비천에 처하기도 했으며, 배고픔과 여러 고난을 당했습니다.(고후11:24~25) 그리고 그는 자족하기를 배웠습니다.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서 능력을 주시는 분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다고 말합니다.

위대한 크리스천은 위대한 크리스천을 통해 태어납니다. 신앙은 아무것도 안하는 것이 아니라 진리를 배우고, 받고, 듣고, 보고 행하므로 구원의 신비를 알아가고, 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내 마음이 주님의 진리를 따르고 가르치시는 것을 붙잡게 하여 주옵소서. 믿음의 선배들의 본을 따르고, 강단에서 선포되는 말씀을 청종하며, 교회의 가르침에 순종하므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영적인 비결을 배우고, 경험하며 전하게 하옵소서. 나 또한 당신께서 허락하신 것을 전하고, 전달하고, 나누는 자가 되게 하소서. 내게 능력주시는 자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나이다.

중보기도

신앙의 진보를 멈추고 있는 이들이 배우고, 듣고, 보고, 받고, 행하게 하옵소서.
여러 상황에 속한 이들이 상황을 통해 배우고, 비결을 깨닫게 하옵소서.
거짓교사와 행악자들에 배우고, 따르는 이들이 돌아서게 하옵소서.
믿음을 사모하는 이들에게 참된 진리를 위해 용맹정진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