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와 교육과정

① 교단에서 정의하는 세례의 정의와 내용

세례란 죄 씻음을 받는 표로서 옛 사람은 죽고, 하나님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났음을 확증하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일원이 되는 예식입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자원부 세례문답집 中에서)

세례는 예수님께서 친히 교회에 도입하신 두 가지 의식들(세례와 성찬) 중 한 가지로 승천하시기 전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 28:19~20) 이 지침들은 교회가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세례를 베풀고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지키게 할 책임이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기독교 세례는 그리스도의 죽음, 장사됨 그리고 부활을 극적인 방식으로 예시합니다. 또한 우리가 죄에 대해 죽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살아간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죄인은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면서 죄에 대해서는 죽고(롬 6:11) 완전히 새로운 삶으로 일어섭니다(골 2:12). 물에 잠기는 행위는 죄에 대해 죽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에서 나오는 행위는 구원 후에 뒤따르는, 깨끗하고 거룩한 삶을 뜻합니다. 로마서 6장 4절은 세례를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한 마디로 말하자면, 세례는 그리스도인의 삶에 나타난 내적인 변화를 외적으로 증거하는 것입니다. 비록 세례 자체가 구원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 하더라도, 구원의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독교에서 세례는 구원받은 후의 주님을 향한 순종을 뜻합니다.

② 우리교회가 운영하고 있는 세례 교육과정 및 일정

성광교회의 일원이 되는 세례교인으로서의 기본 소양과 덕목을 성경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교재는 한국 장로교 출판사 교육자원부에서 출간된 ‘세례문답집’을 사용합니다. 세례 신청 공고가 있으면,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되며, 소정의 교육과 문답을 마쳐야 세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은 1년에 2회 거행하는 세례식 전에 있습니다.

[세례/입교 교육시간 및 교육과정]

주일 점심시간 후

1회 30분 / 총 2회 1시간 교육과정

[유아세례]

만 2세(24개월) 미만의 아기가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 중 한 분은 본 교회 세례교인이어야 합니다.

유아세례교육은 부모가 함께 참석하셔야 합니다. (교육시간 – 1시간/1회)

[세례]

본 교회 등록 후 6개월 이상 되어야 세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 교회에서는 1년에 2번 세례식을 거행합니다. (5월, 10월 – 성년세례식)

[입교]

입교는 세례에 준하며, 유아세례교인으로 만 15세 이상(중3 생일이 지난 분)이 되어야 합니다.

천주교에서 영세 받은 자로서, 본 교회 등록 후 6개월 이상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