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권세, 말의 능력

딤후 2:14~19
2022-05-20

14 너는 그들로 이 일을 기억하게 하여 말다툼을 하지 말라고 하나님 앞에서 엄히 명하라 이는 유익이 하나도 없고 도리어 듣는 자들을 망하게 함이라
15 너는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16 망령되고 헛된 말을 버리라 그들은 경건하지 아니함에 점점 나아가나니
17 그들의 말은 악성 종양이 퍼져나감과 같은데 그 중에 후메내오와 빌레도가 있느니라
18 진리에 관하여는 그들이 그릇되었도다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 함으로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무너뜨리느니라
19 그러나 하나님의 견고한 터는 섰으니 인침이 있어 일렀으되 주께서 자기 백성을 아신다 하며 또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마다 불의에서 떠날지어다 하였느니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그대는 그들에게 이것을 기억하게 하고 말다툼을 하지 말라고 하나님 앞에서 엄히 명령하여라. 그것은 아무 유익이 없고 오히려 듣는 사람들을 해칠 뿐이다.(14절, 우리말 성경)

살리는 말, 망하는게 하는 말

고난 중에도 은혜 안에서 강하여지라고 권면하던 바울은 디모데에게 사람들을 경계하는 것과 말에 대해서 권면을 합니다. 그리스도의 은혜를 전하는 것은 다른 이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과 권능을 얻게 하지만, 어떤 말들, 오늘 본문에서는 말다툼과 망령되고 허된 말들은 듣는 사람을 망하게 합니다.(14절)

언어는 논리의 집합체입니다. 따라서 말에는 논리가 담겨져 있습니다. 그 사람의 말을 들으면 그 사람이 어떤 생각, 어떤 논리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게 되고, 무심고 그 사람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말은 그 사람의 생각을 나타내는 가장 큰 도구입니다. 말만 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말은 시작이기에 말없이 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말의 영향을 받고, 영향을 주게 됩니다. 생각이 서로 다른 사람들은 서로의 다른 점과 차이를 말로 표현합니다. 이 차이가 심하고, 생각이 강해지는 경우 말다툼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오늘 본문에서의 말다툼은 토론이나 의견 차이에서 나오는 것을 말하는 것보다 박해와 고난이 있는 상황에서 건전하지 못하고, 거짓된 교리들로 건전한 신앙의 교리들을 흔들어 놓는 말들을 말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초대교회 당시 빠르게 복음이 확산되어졌고, 다양한 거짓 가르침의 공격을 방어하면서 건전한 복음의 진리를 정립해 나가던 시기였기 때문에 부겔로, 허모게네, 후매내오, 빌레도등의 사람들은 선량한 교인들을 선동하고, 거짓된 교리를 전파했습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납니다.(롬10:17) 좋은 말씀을 가려서 듣고, 그리스도의 말씀을 청종하는 것은 아주 귀한 지혜요, 신앙의 훈련입니다. 독일을 히틀러에게 꼭두각시로 만드는데 큰 역할을 했던 선전선동의 대가 괴벨스는 자신에게 한 문장만 주면 아무리 착한 사람도 악마로 만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에게 그 사람이 나쁜 사람이고 말하면 대중들은 처음에는 믿지 않지만 그 말을 자주 듣게 되면 결국 그 말이 옳은 것처럼 느껴서 그 사람을 악마로 느끼게 된다는 것입니다. 참 무서운 말이지만, 이미 그의 이 생각은 오늘날 광고를 통해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광고를 들으면 그것이 좋고, 나쁜 것이 아닌 광고가 말하는 대로 믿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누구든 선한 말이든, 악한 말이든 그 영향을 받게 되어있습니다.

은혜의 말을 들은 사람들은 다른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고(2절), 고난을 이겨낼 힘을 얻었지만, 거짓되거나, 쓸모없는 세상의 것과 속된 잡담 그리고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들은 사람들은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하므로, 망하게 합니다.(16,14절) 우리의 말들이 우리도 모르게 누군가를 살리기도 하고, 망하게도 하며, 하나님의 행사를 막고, 방해할 수 있고,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게도 합니다. 예수님을 말하고, 예수님의 구원을 능력을 말하는 것은 말을 권세를 가장 귀하게 사용하는 신앙의 능력입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입술에 하나님의 권세와 사탄의 권세가 함께 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고맙습니다. 부족한 인간인지라 언제나 좋은 말, 옳은 말, 사람을 세우는 말을 하지 못하고, 예수님께로 나가게 하지 못하기에 두려움이 생깁니다. 하오나 주여!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를 돌아보는 지혜를 갖게 하시고, 사람을 세우고,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시켜나가는 은혜의 말들을 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말의 권세를 사람을 살리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데 사용하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말로 사용하여 진리를 전하는 이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 선명하게 전하소서.
말을 전하는 이들이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를 깨달아 살리는 말을 하게 하소서.
언론과 미디어들이 세상을 건강하게 하고 사람들을 진리로 이끄는 보도를 하게 하소서.
거짓된 진리를 말하는 자들의 입을 막아주시고, 사람들이 현혹되지 않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