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날의 검과 같은 예수님

눅 23:26~ 32
2022-05-17

26 그들이 예수를 끌고 갈 때에 시몬이라는 구레네 사람이 시골에서 오는 것을 붙들어 그에게 십자가를 지워 예수를 따르게 하더라
27 또 백성과 및 그를 위하여 가슴을 치며 슬피 우는 여자의 큰 무리가 따라오는지라
28 예수께서 돌이켜 그들을 향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29 보라 날이 이르면 사람이 말하기를 잉태하지 못하는 이와 해산하지 못한 배와 먹이지 못한 젖이 복이 있다 하리라
30 그 때에 사람이 산들을 대하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며 작은 산들을 대하여 우리를 덮으라 하리라
31 푸른 나무에도 이같이 하거든 마른 나무에는 어떻게 되리요 하시니라
32 또 다른 두 행악자도 사형을 받게 되어 예수와 함께 끌려 가니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뒤돌아서 여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로 인해 울지 말고 너희 자신과 너희 자녀들을 위해 울라. 보라. 너희가 ‘임신하지 못하는 여인과 한 번도 아기를 갖지 못한 태와 한 번도 젖을 먹이지 못한 가슴은 복이 있다’고 말할 때가 곧 올 것이다.(28~29절, 우리말 성경)

양날의 검과 같은 예수님

예수님을 끌고 가던 이들이 구레네 사람 시몬을 붙들어 그에게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고 가게 합니다. 슬피 울며 따라오는 여인의 큰 무리를 바라보시며 당신을 위해 울지 말고 자신들과 자녀들을 위해 울라고 말씀하십니다. 날이 이르면 아이를 없고, 가져보지 못한 사람에게 복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믿는 우리에게는 언제나 예수님은 좋은 분이십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께 순종하기에 당연하게 생각하고,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죄를 짓고, 불순종할 때는 예수님께서 좋은 분이라고 생각하게 될까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불순종하거나, 죄를 짓거나,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을 때 우리에게 예수님은 제일 불편하고, 우리를 찌르시는 가시 같은 분이 됩니다.(마 10:34)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는 유대인들은 자신들에게 왔던 축복을 거절하고 가장 큰 저주를 선택한 사람들이 되었으며, 죄 없는 예수를 판결해야 했던 빌라도는 비겁하고, 예수님 고난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재림도 고대되고, 기다려지는 분들은 예수님의 오심이 구원이요, 축복이지만, 어떤 이들에게는 예수님과의 만남은 저주요, 예수님의 오심은 심판의 날이 됩니다.(마25:46)

예수님께서는 양날의 검과 같으십니다. 우리가 무엇을 하든 좋은 분이 아니라 우리가 순종하고, 주님을 따를 때 우리에게 구원과 축복이 있습니다. 구레네 사람 시몬을 보아도 그렇습니다. 구레네 시몬은 억지로 십자가를 지게 된 사람입니다.(막15:21) 그러나 이 일을 억지로 떠맡겨진 예수님의 십자가는 시몬과 그의 아들인 알렉산더, 루포는 교회의 중요한 일꾼이 되는 축복과 이름도 없었던 그와 그의 가족에게 명예로움을 선사했습니다.

영광을 나타내는 히브리 단어는 ‘카보드’입니다. 이 단어의 원래 의미는 무거움, 무게를 가집니다. 무거운 예수님의 십자가를 짊어졌던 구레네 시몬은 주님의 영광을 함께 짊어지지만, 주님의 거절하고, 회피하고, 주님을 핍박했던 유대백성들에게는 심판이 임했습니다. 주님의 주권과 계획은 절대적입니다. 또한 우리에게 선을 행하시는 분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거부하고, 불순종하고, 더 나아가 핍박하고, 그분의 때가 될 때, 더 이상 예수님은 구원의 하나님이 아니신 심판의 하나님이 되십니다. 내 눈에 어떠하든지 믿고, 순종하는 길이 복된 이유입니다.

오늘의 기도

더 좋은 것을 위해 찾으려 주님을 거부하고, 주님을 거절하며 찾으려 했던 많은 것들이 있었습니다. 어쩌면 지금도 그렇고 있는지 모릅니다. 그러나 주여! 당신에게 생명이 있고, 당신에게 희망이 있음을 알게 하소서! 무엇하나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없는 세상에서 모든 것이 주안에 있음을, 모든 것을 내어 주신 예수님을 순종하고, 의지하게 하옵소서. 나를 위해 죽으신 주님, 나를 위해 모든 것을 내어 주신 예수님의 우리 삶에 확실한 대안이십니다.

중보기도

주님의 뜻과 인도하심을 거절하는 이들이 주님의 사랑을 믿고 순종하게 하소서.
예수님을 믿는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뜻을 행하는 이들이 깨닫고 회개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을 두려워하는 이들이 주님의 고난을 묵상하고, 주님의 사랑을 경험하게 하소서.
예수님을 거절하고, 거부하는 이들에게 회개의 영을 부어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