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고난을

묵상하는 유익

사 53:1~6
2022-05-18

1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냐 여호와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느냐
2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가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3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그가 짊어진 병은 우리의 병이었고 그가 짊어진 아픔은 우리의 아픔이었다. 그런데도 우리는 그가 맞을 짓을 해서 하나님께서 그를 때리시고 고난을 주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사실은 우리의 허물이 그를 찔렀고 우리의 악함이 그를 짓뭉갰다. 그가 책망을 받아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매를 맞아서 우리의 병이 나은 것이다.(5~6절, 우리말 성경)

예수님 고난을 묵상하는 유익

그러나 사실 그가 짊어진 병은 우리의 병이었고 그가 짊어진 아픔은 우리의 아픔이었다. 그런데도 우리는 그가 맞을 짓을 해서 하나님께서 그를 때리시고 고난을 주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사실은 우리의 허물이 그를 찔렀고 우리의 악함이 그를 짓뭉갰다. 그가 책망을 받아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매를 맞아서 우리의 병이 나은 것이다.(5~6절, 우리말 성경)

십가의 고난을 묵상하는 유익

오늘 이사야의 본문은 예수님께서 태어나시기 전 약 700년 전에 쓰여진 것입니다. 이 말씀은 놀랍게도 예수님의 고난을 상세하게, 그리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는지와 그것에 대한 우리의 반응을 아주 짧지만 통찰력 있게 보여주고 있으며 우리 기독교의 상징이 왜 십자가인지, 그리고 우리가 왜 예수님의 고난을 묵상하는지를 알려주시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우리가 예수님을 보잘것없이 함부로 하는 마음을 일깨워주기 때문입니다.(1~2절)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를 사해주셨습니다.(히9:12) 그러나 예수님의 고난의 길에 몰아넣었던 사람들은 바로 종교지도자들이었고, 믿음을 가졌던 하나님의 백성들이라 일컬어지던 사람들이었습니다.(3절) 그래서 우리가 예수님의 고난을 묵상할 때, 우리는 하나님을 경히 여기고, 함부로 여기며, 불순종하고, 무시할 수 있는 우리의 마음가짐을 다시금 되새기고, 주님을 바라볼 수 있는 믿음을 얻게 됩니다. 십자가 고난을 묵상하는 것은 죄로 타락했던 인간의 죄성을 다스릴 수 있으며, 교만한 우리의 마음을 겸손하게 만듭니다.

두 번째로는 굳어져서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우리에게 감사를 알게 합니다.(4절) 예수님은 죄가 없으신 분입니다. 즉 고난을 당할 이유가 없으신 분입니다. 그러나 고난을 당하셨고 그 이유는 우리의 병을 위해서, 우리의 아픔을 위해서 였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예수님이 하나님께 벌을 받아서 고통을 당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심지어는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강퍅한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거기엔 겸손과 감사가 없습니다. 예수님의 고통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뻔뻔스러움은 예수님의 고난을 묵상하면 할수록 겸손해지며, 딱딱해지고 굳어진 우리의 마음을 주님의 보혈로 부드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주님의 십자가 고난은 우리를 구원하시고 고치시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희생하는 신은 이 세상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우리 예수님이 고난, 십자가의 길을 거치신 이유는 죄악으로 물들고, 사망의 권세가 판치는 세상에서 우리의 허물과 우리의 죄를 짊어지시기 위해서 였던 것입니다. 즉 예수님의 고난은 우리를 치유하며, 회복하고, 구원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보잘 것 없어 보이고, 아무 것도 아니고 당연한 것처럼 생각되는 우리의 생각이 내려놓고, 지금 우리처럼 주님의 십자가와 보혈을 묵상하게 될 때, 우리는 주님의 구원하심과 치유하심과 회복하심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주님의 고난, 주님의 십자가를 묵상하고, 우리의 삶에 채우는 것은(갈2:20) 바로 주님의 능력이 이생과 내생에서 실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기도

주여! 당신의 고난을 깊게 생각하게 하옵소서! 당신께서 베풀어 놓으신 구원의 바다, 사랑의 바다에 우리를 깊게 잠기게 하옵소서. 우리가 주님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고난당하심을 묵상하게 하셔서 모든 악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하시고, 약한 우리를 강하게 하옵소서. 죽임 당하신 하나님의 어린양을 찬양합니다.

중보기도

오늘부터 있는 집중새벽예배위에 하나님의 축복과 응답의 열매가 나타나게 하소서.
집중새벽을 섬기는 담임목사와 교역자, 기도자, 반주자들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허락하소서.
주님의 고난을 묵상하는 자들에게 치유와 회복과 구원의 능력이 임하게 하옵소서.
질병과 고통과 악한 것으로 힘들어 하는 자들에게 십자가의 보혈로 구원하여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