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안에서 자랑하십시오

고전 1:26~ 31
2022-09-26

26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31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하나님에게서 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우리의 지혜와 의와 거룩함과 구속이 되셨습니다. 그러므로 성경에 기록되었듯이 “자랑하는 자는 주님 안에서 자랑하십시오.”(30~31절, 쉬운 성경)

주 안에서 자랑하십시오

고린도 교회의 교인들의 대부분은 세상에서 내세울 것이 없었던 사람들이었습니다.(26절)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것을 사용하시는 분이지만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을 택하셔서 지혜자들을 부끄럽게 하시고, 약한 것들을 택해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하십니다. 이것은 우리가 우리에게 있는 것을 하나님보다 더 높아지지 않게, 자랑하지 않게 하려고 하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예수님 안에 있고, 예수님은 지혜와 의와 거룩함과 구속이 되어주셨기에 우리의 자랑은 주 안에서 할 때 비로소 생명력을 얻습니다.

자랑이란 자기 자신이나 관계있는 사람, 물건, 일 따위가 훌륭하거나 남에게 칭찬 받을 만한 것임을 드러내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럴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우리는 자랑을 합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교우들이 세상에서 내어 놓을 수 있는 것이 별로 없다는 것을 강조합니다.(26절) 이 말은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 얼마나 크신 것인지와 우리가 우리를 자랑하게 될 때, 우리가 우상이 되거나 우리가 자랑하는 그 자랑거리가 하나님보다 높아질 것을 경계하는 것입니다. 고린도교회의 분쟁과 분파가 일어난 것은 그들의 자랑거리가 하나님보다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잘 하고 나면 다른 이들이 칭찬을 합니다. 또한 칭찬 받아 마땅합니다. 이런 칭찬과 격려는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나 행위를 지속할 힘을 얻습니다. 그래서 칭찬을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칭찬은 남이 하는 것만이 아닌 내가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다른 사람에게 표현되는 것이 자랑입니다. 그러나 이 자랑은 허영이나 허세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그 자랑하는 세력들이 모여서 분파와 분쟁을 만들어가는 것이 고린도교회였습니다.

미숙한 자랑은 우상숭배와 허영과 허세가 되기에 자기자랑을 멀리하거나, 조심합니다. 자랑도 성숙하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전도는 쉽게 예수님을 자랑하고, 교회를 자랑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자랑의 완성이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부족함과 죄를 해결하십니다. 그래서 우리의 약함과 부족함과 죄가 우리의 자랑이 되고, 예수님의 은혜, 예수님의 사랑은 우리 자랑의 근거가 됩니다.(고전15:10) 우리의 자랑이 건강해지고, 우리의 자랑이 오염되거나 우상이 되지 않기 위해서 예수님의 의식하고, 예수님의 영광을 생각하며 주님 안에 있어야 합니다.(렘9:24) 주안에서 자랑할 것이 있게 하십시오. 주님이 주시는 큰 영광과 기쁨을 맛볼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을 떠난 자랑은 우상숭배가 됩니다.

오늘의 기도

내 안에 부족한 것들과 넘쳐나게 하신 것 모두를 감사드립니다. 내게 자랑한 것이 있게 하셔서 주님의 영광을 드러내게 하시고, 내게 부끄럽고, 부족하고, 죄스러운 것들이 있게 하셔서 주님의 은혜와 사랑을 자랑할 수 있게 하심에 감사드립니다. 내게 주신 좋은 것들이 주님을 떠나 우상이 되지 않게 하시고, 오직 주안에서 자랑하게 하셔서 주님의 영광이 되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자랑스러운 것들이 우상이 된 이들이 주신 분이 주님이심을 깨닫고 회개하게 하옵소서.
자신의 약함과 가난함이 있는 이들이 모든 것이 되시는 주님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죄와 실수가 있는 이들은 예수님으로 이기게 하셔서 주님을 자랑하게 하옵소서.
주안에서 자랑할 것이 많은 교회와 성도들이 되게 하옵소서.
오늘 있을 수요예배 위에 하나님의 은혜가 넘쳐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