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은 바꾸고,

변화시킵니다.

에 8:11~ 17
2022-06-25

11 조서에는 왕이 여러 고을에 있는 유다인에게 허락하여 그들이 함께 모여 스스로 생명을 보호하여 각 지방의 백성 중 세력을 가지고 그들을 치려하는 자들과 그들의 처자를 죽이고 도륙하고 진멸하고 그 재산을 탈취하게 하되
12 아하수에로 왕의 각 지방에서 아달월 곧 십이월 십삼일 하루 동안에 하게 하였고
13 이 조서 초본을 각 지방에 전하고 각 민족에게 반포하고 유다인들에게 준비하였다가 그 날에 대적에게 원수를 갚게 한지라
14 왕의 어명이 매우 급하매 역졸이 왕의 일에 쓰는 준마를 타고 빨리 나가고 그 조서가 도성 수산에도 반포되니라
15 모르드개가 푸르고 흰 조복을 입고 큰 금관을 쓰고 자색 가는 베 겉옷을 입고 왕 앞에서 나오니 수산 성이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고
16 유다인에게는 영광과 즐거움과 기쁨과 존귀함이 있는지라
17 왕의 어명이 이르는 각 지방, 각 읍에서 유다인들이 즐기고 기뻐하여 잔치를 베풀고 그 날을 명절로 삼으니 본토 백성이 유다인을 두려워하여 유다인 되는 자가 많더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모르드개가 푸른색과 흰색으로 된 왕궁 옷을 입고, 머리에는 큰 금관을 쓰고, 고운 모시로 만든 자줏빛 겉옷을 걸치고, 왕 앞에서 물러나왔습니다. 그러자 수산 성 사람들이 환호하며 기뻐했습니다. 그 날은 유다인에게 기쁘고 즐겁고 영광스런 날이었습니다.(15~16절, 쉬운 성경)

구원은 바꾸고, 변화시킵니다.

왕은 유다인에게 위협적인 상황과 적을 없애는 것만이 아닌 스스로 생명을 보호하고 그들을 위협하는 자들을 진명하고, 그 재산을 탈취하도록 조서를 내립니다. 이제 모르드개는 굵은 베옷을 입고 도륙하고 진멸당하려던 슬픔과 두려움을 벗어 버리고 영광스러운 조복을 입고 금관을 쓰고 왕앞에 나옵니다. 어명이 이르는 곳에서 유다인이 기뻐 잔치를 베풀고, 본토 백성 중에서 유다인이 되는 자가 많이 생겼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잊고 사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지극히 사랑하시는 다는 것입니다. 깨어지고 망가지고 사망의 권세가 판을 치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때로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사랑하신다는 것을 혼동하고, 혼란스러울 때가 생깁니다. 그럼에도 더욱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바로 악한 세력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는 분명히 힘하고 가혹하고 정확합니다.(출34:7) 주님의 오래 참으심을 함부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믿는 자의 구원은 정치적으로 세력을 얻는 것과는 다릅니다. 믿는 자가 잘되는 것은 세상이 잘되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세력을 얻은 모르드개는 생명을 보호하고, 자신들을 해하는 자들을 막기 위한 조서를 꾸밉니다. 먼저 있었던 하만의 조서가 유효하기에 유다인을 해하려는 시도가 있을 수 있었습니다. 모르드개는 하만이 정한 날 십이월 십삼일일 하루만을 정해서 자신들을 해하려는 자들을 공격하고 재산을 몰수하는 조서, 즉 해하는 자들을 방어의 성격을 가진 조서를 발동했던 것입니다. 믿는 자의 힘과 권력은 보호하고 살리는 것이지, 보복하고, 원수를 갚는 일에 치중되어서는 안됩니다.(창50:19~20)

하나님의 구원은 믿는 자들만이 아닌 세상이 기뻐하게 합니다. 악인의 흥함은 많은 이들을 멸망과 사망으로 이끄는 것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누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가?’라는 질문을 결과론적으로 본다면 공동체를 살리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존귀하게 변화시키는 사람이 바로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마7:16)

모르드개가 왕의 조복을 입고 나오니, 수산성이 기뻐하고, 유다인들은 영광과 즐거움과 기쁨과 존귀함이 있고, 이것을 본 본토 백성들은 믿음의 반열인 유다백성이 됩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죽어서 가는 천국만이 아니라 이세상에 죄와 슬픔을 선함과 기쁨으로 바꾸시고, 재되신 화관을 씌워 주십니다.(사61:3) 이것이 바로 우리가 믿는 예수님께서 주신 구원의 능력입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믿는 자 한 사람 한 사람을 잘되게 하여 주옵소서. 믿는 자들에게 선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과 물질들을 허락하시고, 우리의 마음을 움직여 주셔서 평화와 정의의 도구가 되게 하옵소서. 남을 대적하기 보다는 그들과 함께 살게 하시고, 잘못을 평가하고 정죄하기 보다는 세워주고 변화시키는 구원의 능력으로 살게 하시고, 살리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을 능력을 행하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일을 이루어가고 있는 믿음의 백성들이 형통하게 잘되게 하셔서 나라가 행복하게 하소서.
믿는 사람의 행사와 일처리가 다른 사람을 살리는 평화와 정의의 도구가 되게 하옵소서.
슬픔과 위기,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예수님을 믿고, 행함으로 구원을 경험하게 하소서.
믿는 자들이 내생에서만이 아닌 이생에서도 구원의 능력을 누리고 나누고 베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