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의 산에

오르는 사람들

시 24:1~ 10
2022-09-28

1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2 여호와께서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3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4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5 그는 여호와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나님께 의를 얻으리니
6 이는 여호와를 찾는 족속이요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로다 (셀라)
7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8 영광의 왕이 누구시냐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시로다
9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10 영광의 왕이 누구시냐 만군의 여호와께서 곧 영광의 왕이시로다 (셀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누가 여호와의 산에 오를 수 있습니까? 누가 그 거룩한 곳에 설 수 있습니까? 깨끗한 손과 때묻지 않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 헛된 것에 마음을 쏟지 않는 사람들, 거짓으로 맹세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3~4절, 쉬운 성경)

여호와의 산에 오르는 사람들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들, 그리고 세계와 사람들이 하나님의 것이라고 선포하며 주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구원을 받은 사람이라고 언제나 주님이 주신 것을 보고 감사하고 감격하며, 믿음을 가진 사람이라고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지 못합니다. 어떤 사람이 그런지를 오늘 시편을 이야기를 합니다.

성실하고 정직하게 생활하는 사람과 마음이 깨끗한 사람입니다.(4절) 놀랍게도 예수님께서도 마음이 청결한 사람이 하나님을 볼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5:8) 뜻을 허탄한데, 즉 하나님보다 높아진 것이 없는 사람이 그렇습니다. 마지막으로 거짓으로 맹세하지 않는 사람, 책임지는 사람에게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보여주십니다. 성소에 들어가서 하나님 앞에 설 자격을 있는 사람이라기보다는 성소에 들어오도록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사람이 이런 사람들입니다.

경건은 우리를 하나님께 나가도록 하며, 오늘 본문의 말씀대로라면 여호와의 성산에 오르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들어오실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여는 것입니다. 우리 안에 오셔서 좌정하실 그분은 영광의 왕이시며 전쟁에 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8절) 우리가 영접하고 받아들인 그분은 승리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주님을 마음에 모시고 성실하게 살아 할 이유입니다.

시공의 개념이 초월된 영적인 관점에서 보면 오고 가는 것은 같은 말입니다. 여호와의 성산에 서기 위해 우리가 가는 것 같고, 문을 활짝 열어서 영광의 왕이 좌정하실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은 같은 의미입니다. 중요한 것이 있다면 성산에 오르는 행위, 문을 활짝 열어서 왕이 들어오게 하시는 행위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경건이며, 거룩해지려는 노력입니다. 주님께서는 세상에서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지는 이들에게 당신께 오고, 당신을 받아들이는 멍에를 메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유는 그것이 우리에게 쉽고 가볍기 때문입니다.(마11:30)

하나님께 나가는 자는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을 경험하며, 온 세계의 하나님의 것임을 알게 됩니다. 또한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한 자는 다윗처럼 응답하게 되어있습니다. 우리에게 유익한 것들이 하나님보다 높아진다면 해로 여길 수 있어야 합니다.(막8:34, 빌3:7) 그래야 우리의 마음을 깨끗하고 허탄한 데 마음을 주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는 하나님으로 채워질 수 있게 됩니다. 그런 사람이 하나님의 거룩한 임재를 경험하며, 자신 안에 영광의 왕, 전쟁에 능하신 주님을 모시고 세상을 이기며 승리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의 경건하고자 하는 노력과 행동은 하나님과 우리를 연결시켜주는 끈이며, 길입니다. 주님은 당신께 나오는 자를 허락하십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가 주님의 구원을 바라보게 하옵소서. 허망한 것을 쫓지 않고 허영심에 들뜨지 않으며, 하나님보다 높아진 것들을 과감하게 버리게 하옵소서. 그저 어린 아이처럼 주님께 나아가고, 주님을 모셔서 경건하고 기쁨으로 가득하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유익한 것을 가진 이들이 하나님보다 높아지지 않게 절제하고 겸손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임재를 바라는 이들이 경건한 행동들을 추구하게 하옵소서.
세상의 것에 목말라하고, 추구하는 이들이 하늘의 신령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자신의 능력과 소유를 믿는 이들이 주님의 전능하심 앞에 무릎 꿇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