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와 차별을

분별하십시오

고후 6:14~ 7:1
2022-09-28

14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 메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둠이 어찌 사귀며
15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16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들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리라
17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18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
7:1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에게서 나와 구별되어라. 깨끗하지 않은 것은 손도 대지 마라. 그러면 내가 너희들을 받아 줄 것이다.” “나는 너희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나의 자녀가 될 것이다.” 전능하신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17~18절, 쉬운 성경)

차이와 차별을 분별하십시오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 메지 말라고 합니다. 빛과 어둠이 사귈 수 없듯,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상관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성전이며, 그분의 백성이요 그분의 자녀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자신을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매지 말라는 말씀은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많은 혼동을 줄 수 있는 말씀입니다. 믿는 자로서 믿지 않는 자들을 차별하고, 어제 말씀한 구별을 구분하여서 믿는 자끼리만 이익을 취하는 집단이기주의적의 발상을 가지게 하고, 또 결혼함에 있어서도 믿지 않는 자와의 결혼을 부정하므로 결혼에 대한 비상식적인 결혼관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협하고 닫혀 있는 그릇된 사고는 우리의 삶과 하나님의 관계를 망쳐 놓습니다.

본문처럼 많은 생각과 통찰이 필요한 말씀은 먼저 본문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말씀은 세상의 가치와 사고가 들어와서 성적인 무질서와 영적인 권위가 무너지고 혼란을 가져오고 있던 고린도교회에게 하신 말씀으로 사도 바울은 극약처방을 내리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가치는 생명이요, 세상의 가치는 사망이기에 같이 할 수 없지만 우리가 세상에 함께 살고 있기에 세상 가치의 위험성과 세상과 함께 해야 하는 의미를 잘 분별해야 합니다.

믿지 않는 자라는 의미는 세상의 가치를 따르는 자, 하나님의 가치를 따르지 않는 자와 같이 일을 해서는 안 되는 것이 맞습니다. 이 같은 질적이고, 본질적인 차이를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차이를 통해서 우리가 믿지 않는 자와 믿는 자를 구별하고, 차별한다면 우리는 결국 선교를 해서는 안 되게 됩니다. 선교의 시작은 믿지 않는 자와 함께 하는 것에서 시작입니다.(요3:16) 결코 하나님의 가치와 세상의 가치를 함께 할 수 없습니다. 이는 우상숭배와 하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위험성과 어려움을 우리는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믿지 않는 자를 단지 교회를 다니지 않는 자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오늘 본문에 앞서 거짓교사들로 인해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는 말씀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1절) 따라서 믿지 않는 자란 세상의 가치와 하나님의 부정하고, 진리를 왜곡하는 자라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는 하늘과 땅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을 차별하거나, 정죄한다면 우리는 아주 이기적이고, 교만한 집단이 될 수가 있습니다. 믿음과 불신의 차이를 잘 깨닫고 마음에 품으며, 세상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고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주님을 믿고 난 후 이 세상에 살지만, 이 세상에 속하지 않았음을 알게 됩니다. 그럼에도 이 세상을 살아가기에 세상에 물들거나, 세상의 방법 속에 있는 자신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의 가치, 생명의 가치가 세상의 가치, 사망의 가치에 혼합되거나 물들지 않게 하시고, 그 엄청난 차이를 깨닫고 하나님의 아들과 딸들로 살아가며, 복음을 전하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그릇된 신앙관을 통해 인생의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하나님의 뜻을 헤아릴 수 있게 하소서.
신앙을 지키기 위해 애쓰고 노력하는 이들에게 영권과 거룩함을 나타내소서.
말씀을 묵상하는 이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를 헤아리는 분별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결혼하고 싶은 기독교인들에게 좋은 사람과 가정을 이루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