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기적은

우리의 작은 정성에서 시작됩니다.

마 14:13~ 21
2022-01-18

13 예수께서 들으시고 배를 타고 떠나사 따로 빈 들에 가시니 무리가 듣고 여러 고을로부터 걸어서 따라간지라
14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그 중에 있는 병자를 고쳐 주시니라
15 저녁이 되매 제자들이 나아와 이르되 이 곳은 빈 들이요 때도 이미 저물었으니 무리를 보내어 마을에 들어가 먹을 것을 사 먹게 하소서
16 예수께서 이르시되 갈 것 없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17 제자들이 이르되 여기 우리에게 있는 것은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뿐이니이다
18 이르시되 그것을 내게 가져오라 하시고
19 무리를 명하여 잔디 위에 앉히시고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매 제자들이 무리에게 주니
20 다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을 열두 바구니에 차게 거두었으며
21 먹은 사람은 여자와 어린이 외에 오천 명이나 되었더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을 보낼 것 없이 너희가 먹을 것을 주어라.” 하고 이르셨다.
(16절, 공동번역)

믿음의 기적은 우리의 작은 정성에서 시작됩니다.

복음서 모든 부분(막6:35~44, 눅9:12~17, 요6:5~14)에 기록되어져 있는 오병이어五餠二魚의 기적이 오늘 본문의 말씀입니다. 본문은 “예수께서 들으시고”에서 시작합니다. 세상의 권력과 힘이 죄악으로 물들고, 의인이었던 세례 요한이 잔치의 놀잇감으로 목숨을 잃어버린 소식을 들으셨습니다.

예수님 당시와 지금의 상황이 다른 것이 있을까요? 여전히 힘과 권력과 인기에 영합한 이들에 의해서 죄악이 관영하고, 바르게 살려고 노력하는 이들과 민생과 민초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모습들이 사람과 모습만 바뀌었을 뿐 여전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세상에 치이고, 목마른 영혼, 당신을 찾는 무리들을 예수님은 불쌍히 여기십니다. 그 당시와 지금의 가장 큰 차이는 예수님께서 부활 승천하셔서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해 중보하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크신 일을 이루신 예수님이 우리가 함께 하십니다. 이것이 우리의 힘입니다.

큰 무리에게 닥친 문제가 있습니다. 배고픔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배고픔과 같은 큰 문제를 알아차렸지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자들은 역부족이었습니다. 그래서 각자가 스스로 해결하게 해야 한다고 제자들은 말합니다.(15절) 큰 문제 앞에 우리도 아무것도 할 수 없어서 그저 각자가 알아서 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을 갖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방식을 달랐습니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는 것이었습니다. 여자와 어린아이를 제외한 5천명이나 되는 사람의 문제를 제자들에게 해결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제자들이 가진 것은 장정 하나가 먹어도 부족한 떡 다섯 개, 물고기 두 마리가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예수님께 드려질 때, 작은 정성이 주님과 함께 할 때, 5천명과 어린이와 여자들이 전부 배불리 먹고, 12바구니가 남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물고기 두 마리, 떡 다섯 개 보다 중요한 예수님이 함께 계셨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할 때, 예수님의 명령에 순복할 때, 주님이 함께 계십니다.

우리는 큰 문제나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일을 만나게 될 때, 포기하거나 다른 곳에서 문제의 해결을 찾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해결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에게 짐을 지우시는 것이 아닌 당신께서 책임지시겠다는 말씀입니다. 우리에게 있는 작은 것들을 드리며 나아갈 때, 큰 산과 바다 같은 문제와 어려움은 해결됩니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문제를 해결하라고 명하신 분이 예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기도

주여! 험산준령과 같은 문제와 시험을 만나도 당신께서 함께 하심을 깨닫게 하소서. 때때로 무거운 짐과 같은 일을 내게 맡게 질 때, 이 일을 시키시고 허락하신 분이 당신이심을 기억하게 하소서. 우리의 작은 정성이 큰 기적이 시작임을 알게 하셔서 폭풍속에서도 작은 촛불을 밝히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큰 문제와 어려움으로 포기하려는 이들에게 예수님의 임재가 경험되도록
문제의 해결을 다른 곳에서 찾는 이들에게 자기 자신에게 해결의 능력이 있음을 알도록
예수님의 능력을 의심하는 신자들에게 믿음이 더하도록
교회의 일꾼들이 많은 교우들의 정성으로 세워지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