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디고 회복하게 하는

감사

사 12:1~ 6
2022-12-06

1 그 날에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주께서 전에는 내게 노하셨사오나 이제는 주의 진노가 돌아섰고 또 주께서 나를 안위하시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겠나이다 할 것이니라
2 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라 내가 신뢰하고 두려움이 없으리니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나의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심이라
3 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4 그 날에 너희가 또 말하기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의 이름을 부르며 그의 행하심을 만국 중에 선포하며 그의 이름이 높다 하라
5 여호와를 찬송할 것은 극히 아름다운 일을 하셨음이니 이를 온 땅에 알게 할지어다
6 시온의 주민아 소리 높여 부르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가 너희 중에서 크심이니라 할 것이니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그 날에 네가 노래할 것이다. “여호와여, 내가 주님을 찬양합니다. 주께서 전에는 내게 진노하셨으나, 이제는 진노를 거두시고 나를 위로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십니다. 하나님을 믿으니 내게 두려움이 없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나의 노래이시며 나의 구원이십니다.”(1~2절, 쉬운 성경)

견디고 회복하게 하는 감사

이사야서 12장은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그날을 기다리며, 그날을 소망하는 자들의 고백을 담은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날에는 회복하시고, 살리시는 놀라운 은혜와 그날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비결과 믿음을 알려주십니다.

우리가 나누었던 창세기의 말씀 중에서 ‘당신들이 나를 이곳에 팔았다고 해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이다.’(창45:5)의 말씀을 질문하는 성도님들이 있으셨습니다. 이렇게 하는 요셉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성도님만이 아니라 다른 분들도 이런 생각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을 줄로 압니다. 요셉은 어떻게 이런 교과서 같은 말을 할 수 가 있었을까요?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 기가 막힌 웅덩이와 수렁을 지나는 사람은 그것이 너무 힘들고, 너무나 어렵고, 또 부모의 마음은 자녀는 것처럼 어떤 이들은 포기합니다. 그러나 그날에 이른 사람은 압니다. 선하심을 맛본 사람은 압니다.(시27:13) 그 사랑을 받은 사람만 그 사랑을 아는 것처럼(찬85장4절) 그날에 이르러 본 사람만이 아는 것입니다. 그 단계에 이른 사람은 압니다.

그 사랑을 받는 사람이 하는 행동, 그날의 기다리는 사람의 특징은 찬양과 감사라는 것을 오늘 본문이 말합니다. 구원의 받은 사람들의 구원의 깊이나 신앙의 성숙도는 그가 얼마나 깊은 감사, 일반인은 할 수 없는 감사하고 있는가로 가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런 감사는 우리를 회복시키고, 살리는 놀라운 힘을 오늘 본문을 말씀합니다.

풍전등화가 같은 외세 속에서 이사야는 하나님의 진노와 폭풍 앞에 있는 이스라엘의 모습 속에서도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을 것이라고 말합니다.(3절) 감사하는 이유는 하나님이시며, 하나님께서 돌이키지 않으실 것 같았던 진노를 거두신다고 말씀입니다. 또한 감사가 이루어진 감사가 아니라 그날에 이루어질 일에 대한 감사입니다. 감사는 결과가 아닌 시작이요, 우리가 하나님의 역사를 여는 문입니다.

감사는 기대와 소망을 가지게 합니다. 기대를 고백하고 찬양하는 것이 우리를 회복하고 살립니다. 하나님의 위로를 기대하고 감사하십시오.(1절) 하나님의 능력, 힘을 기대하고 감사하십시오.(2절) 하나님의 기쁨을 기대하고 감사하십시오.(3절) 우리는 회복되고 살아날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해 저문 것 같은 고단한 인생길 안에서도 주님은 함께 하십니다. 당장 무너져 버릴 것 같은 무거움이 있는 인생의 무게가 짓눌러도 주님은 함께 하십니다. 여전히 만나야할 어려움이 있고, 지나간 상처와 아픔이 우리를 괴롭게 할 때도 주님을 함께 하십니다. 나를 위로하시고, 나에게 버틸 힘을 주시고, 그날에 구원의 우물에서 기쁨을 긷게 하실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중보기도

고단한 인생의 무게를 감당하는 성도들에게 힘과 능력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소망이 없고, 미래를 볼 수 없는 지경인 성도들에게 주여 소망되어 주소서.
방황하고 헤매는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생명의 빛으로 나오게 하옵소서.
오늘 드려질 수요예배위에 주님의 은혜와 우리의 정성이 넘쳐나게 하옵소서.
수능을 치르는 학생들에게 좋은 컨디션과 환경이 있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