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세를 이기는 힘, 감사

딤후 3:1~5
2023-01-31

1 너는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2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3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모함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4 배신하며 조급하며 자만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마지막 날에 많은 고난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 때에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과 돈만 사랑하며, 뽐내고 교만하며, 다른 사람들을 헐뜯고, 부모에게 순종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감사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사람이 되려고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1~2절, 쉬운 성경)

말세를 이기는 힘, 감사

오늘 본문은 아침에 나누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불쾌하게까지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을 직시하게 만드는 말씀입니다. 자기 자신과 돈만 사랑하며, 뽐내고 교만하며, 다른 사람들을 헐뜯고, 부모에게 순종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도 없고 용서도 없으며, 나쁜 말을 일삼으며, 절제하지도 못하고 잔인하며, 선한 것을 싫고, 가까운 친구를 배반하고 성급하게 행동하며, 교만하고 쾌락을 즐기며, 겉으로는 하나님을 섬기는 체하나 실제로는 하나님의 경외하지를 않는 것이 말세입니다. 또한 감사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원하는 사람이 되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믿음을 가졌다는 것은 안전하고, 좋은 길을 갈 보장을 받았다는 것이 아닙니다.(히11:35~38) 말세와 같이 거름덩이로 가득한 세상에 내동댕이쳐질 수 있으며, 온갖 위협에 노출되어질 수 있으며, 낙망과 좌절이 우리에게 엄습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을 가진 자는 그런 상황에서 살아날 수 있으며 이길 수 있는 힘을 하나님으로 받았고, 하나님을 믿음으로 그런 환경과 상황을 견디고 극복하고 변화시키는 것이 바로 믿음을 가진 것입니다.

이런 믿음의 표현이 바로 감사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이길 힘을 주십니다. 이기는 방법이 오늘 본문에서 나타납니다. 바로 두 가지입니다. 감사와 거룩입니다. 감사하는 사람, 하나님의 뜻과 말씀에 순종하고자 하는 사람을 통해서 말세와 같은 세상은 회복되어지고, 승리하게 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4번에 걸쳐서 감사는 천국으로 들어가는 열쇠, 복을 시작하는 기초, 상처와 아픔, 어려움을 회복하는 방법, 그리고 감사는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닌 훈련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오늘 감사의 위력, 능력은 말세를 이기는 힘이며, 세상을 구원하는 능력이라는 것을 바울사도를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소돔과 고모라는 의인 10명이 없어서 멸망했습니다. 의인의 자격에는 교인도, 기독교인이라는 말도 없습니다. 오늘 말씀에 비추어 보면 하나님을 믿는 사람, 하나님의 뜻을 따르려는 사람, 더 나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을 감사하는 사람입니다. 감사는 공동체를 썩지 않게 하는 방부제요,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비결이며, 세상을 살리는 놀라운 힘입니다. 감사가 멈추고, 감사가 없어지면 희망이 사라지며 세상은 말세가 되고, 구원의 빛이 꺼지게 됩니다. 감사는 암흑을 밝히는 등대입니다

오늘의 기도

굳어진 입술을 열어 주옵소서.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딱딱해진 마음을 부드럽게 하여 주옵소서. 메마른 영혼에 감사를 통해 단비가 내리게 하옵소서. 조금만 생각을 바꾸어 보면 감사할 것이 얼마나 많은지를 알게 됩니다. 우리를 사랑하셔서 모든 것을 허락하신 주여! 주님께 감사하게 하시고, 가족을 사랑하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감사하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교회와 가정의 구성원들이 감사하게 하옵소서.
무너진 세상, 공동체를 위해서 노력하는 성도들에게 힘과 능력을 허락하옵소서.
감사하는 이들에게 주님의 구원과 은혜가 더욱 넘쳐나 찬양하게 하옵소서.
말세의 현상을 겪는 가정과 교회공동체를 주께서 보호하여 주옵소서.
수능을 끝낸 자녀들과 부모들에게 평안과 그 영혼을 지켜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