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선순환을 구축하라

삼상 7:12~ 17
2023-03-31

12 사무엘이 돌을 취하여 미스바와 센 사이에 세워 이르되 여호와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 하고 그 이름을 에벤에셀이라 하니라
13 이에 블레셋 사람들이 굴복하여 다시는 이스라엘 지역 안에 들어오지 못하였으며 여호와의 손이 사무엘이 사는 날 동안에 블레셋 사람을 막으시매
14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에게서 빼앗았던 성읍이 에그론부터 가드까지 이스라엘에게 회복되니 이스라엘이 그 사방 지역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도로 찾았고 또 이스라엘과 아모리 사람 사이에 평화가 있었더라
15 사무엘이 사는 날 동안에 이스라엘을 다스렸으되
16 해마다 벧엘과 길갈과 미스바로 순회하여 그 모든 곳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렸고
17 라마로 돌아왔으니 이는 거기에 자기 집이 있음이니라 거기서도 이스라엘을 다스렸으며 또 거기에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았더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사무엘이 돌을 하나 가져다가 미스바와 센 사이에 놓고 “우리가 여기에 이르기까지 주님께서 우리를 도와 주셨다!” 하고 말하면서, 그 돌의 이름을 에벤에셀이라고 지었다.(12절, 새번역)

영적 선순환을 구축하라

사무엘이 미스바와 센 사이에 돌을 가져다가 세우고 하나님이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는 뜻으로 ‘에벤에셀’이라고 합니다. 블레셋이 굴복해 사무엘이 사는 날 동안에 쳐들어오지 못합니다. 사무엘은 해마다 벧엘, 길갈, 미스바를 순회하며 이스라엘을 다스리고, 자기 집이 있는 라마로 돌아와 제단을 쌓았습니다.

사무엘상 7장에서 블레셋을 물리친 승리는 단지 사사시대에 사사들을 통해서 응답하셨던 응답과는 다르게 영적인 맥락과 시대를 바꾸는 놀라운 일이 되고,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들로 거듭나는 계기를 만들어줍니다. 사사시대의 영적인 침체와 타락, 부패는 이스라엘에게 단지 영적인 것만이 아닌 경제, 사회, 정치적인 혼란과 빈곤을 야기하고 있었고,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 왕을 세우시는 큰 변화를 이루어가십니다.

이 중심에 있던 사무엘은 단지 사회적인 개혁과 변화를 주도한 사람이 아니라 침체되어 있고, 악순환을 이루고 있었던 이스라엘에게 영적인 선순환의 토대와 역할을 감당했고, 오늘 그 결정적인 사건이 바로 ‘에벤에셀’입니다. 에벤에셀은 단지 블레셋과의 싸움에서만의 승리가 아닌 하나님의 응답과 임재가 반복되어지고, 계속되어질 수 있도록 하는 상징적인 단어이며, 영적인 고백입니다. ‘에벤에셀’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여기까지 도와주셨으니 앞으로도 도와주실 것입니다.”라는 의미와 고백입니다.

믿음은 믿음을 먹고 자라납니다. 이것이 영적인 선순환입니다. 사람들은 잘되기를 바라고, 잘 살기를 바라고,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좋은 뜻을 가지고 하는 나쁜 방법과 행동은 관계와 공동체에 치명적인 해를 끼치게 됩니다. 이스라엘에 사사와 같은 엄청난 하나님의 권능을 힘입어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자들이 있었음에도 이스라엘이 영적인 침체를 가졌던 것은 이들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지 못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악순환은 아무리 좋은 계기가 있고, 경험이 있어도 “어쩌다 잘 했겠지.” “언제까지 잘 하겠어.”등의 말들로 싹을 잘라버립니다. 결국 나쁘게 만들어 버립니다. 빠져나갈 길이 없게 하는 것이 악순환의 무서움입니다. 그러나 선순환은 선한 것들을 강화하고 일깨워주며, 하나님께로 나가게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번에 도와주셨으니, 앞으로도 도와주실 거야.” “이번에 잘 했으니 다음에는 더 잘 할 거야.” 믿음은 믿음을 먹고 자라고, 사랑은 사랑을 먹고 자랍니다. 은혜를 받은 사람이 은혜를 받지, 의심하고, 부정하는 사람은 받지 못합니다. ‘에벤에셀’은 영적인 선순환을 이루는 비결이며, 하나님으로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믿음의 고백입니다. 감사한 일을 감사하므로, 잘한 일을 칭찬함으로, 믿음으로 믿음을 고백함으로 영적 선순환을 구축하면 할수록 공동체는 그만큼 천국이 됩니다.

오늘의 기도

선한 일을 위해서 우리를 만드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선한 능력으로 선한 일들을 이루게 하옵소서. 선한 일을 오늘을 허락하시고, 한 달을 허락하시고, 한해를 허락하시는 주여! 우리를 영화롭게 하셔서 주님의 영광을 높이게 하옵소서. 지금까지도 도우셨던 당신의 은혜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도우실 당신을 기대하고, 선한 사업에 힘쓰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좋은 마음을 가지고 나쁜 방법과 나쁜 행동을 하는 이들이 고칠 수 있게 하소서.
믿음을 가진 이들이 믿음을 행동과 방법을 택하므로 더 귀한 믿음을 갖게 하소서.
하나님을 기대하는 이들에게 응답하시고, 더 큰 영광으로 주님께 예배드리게 하소서.
하나님께 나오는 자들에게 응답하시고, 복내려 주셔서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게 하소서.
내일 드려질 주일예배와 케냐선교보고 위에 하나님의 은혜가 넘쳐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