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완전한 구원

히 7:23~ 28
2024-05-26

23 제사장 된 그들의 수효가 많은 것은 죽음으로 말미암아 항상 있지 못함이로되
24 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장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느니라
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26 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이라
27 그는 저 대제사장들이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할 필요가 없으니 이는 그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음이라
28 율법은 약점을 가진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세웠거니와 율법 후에 하신 맹세의 말씀은 영원히 온전하게 되신 아들을 세우셨느니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는 영원히 계시는 분이므로, 제사장직을 영구히 간직하십니다. 따라서 그는 자기를 통하여 하나님께 나아오는 사람들을 완전하게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는 늘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중재의 간구를 하십니다.(24~25절 새번역)

예수님! 완전한 구원

레위 제사장과는 달리 예수님은 영원한 대제사장이십니다. 그분은 자신을 통해 하나님 앞으로 나아오는 사람들을 완전하게 구원하시며, 그들을 위해 중보하십니다. 인간 제사장은 약점을 가지고 있어 백성의 죄를 위해 날마다 제사를 드렸지만, 예수님은 단 한 번의 완벽한 제물, 자신을 드심으로써 온전한 속죄를 이루셨습니다.

어떤 제도나 물건의 부족한 것을 보완하거나 수정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바로 불완전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완전하고 완벽한 것은 더 이상 어떤 보완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죄 사함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제사장의 수가 많았던 이유는 우리 인간의 한계와 유한성으로 인해 부족하고 불완전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영원히 계신 분으로, 그분 다음에는 더 이상 필요한 대제사장이나 중보자가 없습니다. 다른 대제사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예수님을 불완전하고 부족한 존재로 보는 것과 같습니다. 예수님의 대제사장 직분은 그분의 단번에 완성되었고,(10:10) 그분은 영원히 계시기 때문에 다른 대제사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만유에 충만하시고 만유를 통일하시며 만유위에 계신 분임을 의미합니다.(엡4:6) 따라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모든 것이 이루어지고 충만해지는 것입니다.

제사장의 주요 역할은 죄사함을 통해 중보자로서 하나님과 인간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죄로 인해 끊어진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회복하고 연결시키는 방법으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대제사장의 역할을 수행하고 계시며, 우리는 그분의 공로를 의지하여 하나님과 소통하고 기도하며 때를 따라 돕는 하나님 앞에 나가는 것입니다.(8:1). 따라서 이제는 제사도, 제사장도 필요가 없으며, 예수님의 공로를 의지하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의지합니다.

초대교회의 성도들이 율법에 익숙하던 시기에는 예수님의 공로와 율법 사이의 갈등과 거짓 교리들이 존재했습니다. 일부 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율법적 요소들이 구원을 얻는 데 필요하다고 가르쳤고, 이러한 믿음에 현혹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비슷한 유혹이 현대 교회에서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수님을 믿는 것과 그분의 공로와 우리의 역할과 의무를 분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구원자가 되시며, 모든 것을 이루어 주시는 분이며, 죄와 사망의 권세를 이시는 분임을 믿고 따라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놀라운 예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우리를 죄와 사망의 권세에서 구원하신 주를 찬양합니다. 때로는 세상의 제한된 지식과 나의 경험에 허덕이지만, 오늘도 예수님께서 보좌 우편에서 중보하시는 것을 믿습니다. 어떤 어려움과 절망의 순간에도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며, 다른 어떤 것보다 예수님을 끝까지 따르게 하소서. 예수님 외에는 우리에게 구원을 주실 만한 자가 없음을 믿으며, 예수님의 은혜에 의지합니다.

중보기도

예수님의 놀라운 구원의 신비를 아직 믿지 못하는 이들에게도 믿음의 은총을 주소서.
세상과 사망에서 구원이 필요한 이들이 예수님의 이름을 부름으로 구원받게 하소서.
예수님의 구원 외에 다른 것이 필요하다는 속임수를 이기고 승리하게 하옵소서.
오늘 드려지는 수요예배가 예수님의 구원을 찬양하는 예배가 되게 하소서.
교회의 페인트, 방수공사가 잘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