엡 5:15~ 21
2024-07-19

15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16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19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20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1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세월을 아끼십시오. 때가 악합니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깨달으십시오.(16~17절, 새번역)

성도는 지혜로워야 합니다.

성도는 지혜로운 자처럼 세월을 현명하게 활용하여야 합니다. 또한 주님의 뜻을 이해하는 데에 힘쓰고, 오직 성령에 충만하여 시와 찬송, 그리고 신령한 노래로 응답하여 마음으로 찬송해야 합니다. 범사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감사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써 온 마음을 다하여 서로 복종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인들에게 어두운 시기,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따르며 선하고 착한 일을 행하는 데에 방해하는 시대 속에서 어떻게 사는 것이 성도로서 지혜로운 삶인지를 깨닫게 합니다. 성도에게 있어 어떤 것이 지혜로운 것이며, 어떤 것이 어리석은 것인지를 명료하게 알려줍니다.

시간을 아끼는 것이 지혜입니다. 바쁘다는 이유로 우리는 많은 것을 간과하거나, 흘려버립니다. 바쁘기 때문에 하나님과의 교제와 기도, 예배를 드리지 않습니다. 바쁘기 때문에 사랑할 시간조차 없다고 말합니다. 가족을 위해서 일한다고 하면서 바빠서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을 만들 수가 없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바쁨이 바로 악한 때입니다. 선하고 귀하고 영원한 것을택할 수 없게 하는 분주함이 바로 악한 때의 특징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분주함과 부지런함을 분별하는 지혜를 가져야 합니다. 아무리 바빠도 중요한 것을 놓치거나 잃어버리지 않는 것이 지혜입니다.

성도로서 지혜로운 삶은 살기 위해서는 먼저 주님의 뜻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술에 취하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술에 취하지 말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맑은 정신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술에 취하면 판단과 분별 기능이 약해져 방탕한 삶을 살게 되며, 이는 하나님의 뜻과 무관하게 되고 거역하는 삶의 방식을 택하게 됩니다. 성도를 살리는 맑은 정신은 술에 취하지 않고 성령의 충만함으로 나타나기에 맑은 정신을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알아차리는 영적 민감함이 지혜입니다.

맑은 정신인 지혜의 주체는 우리가 아닌 하나님입니다. 우리의 소견은 위험하며, 참된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거룩한 자를 아는 것입니다(잠9:10). 그래서 성도는 예배를 드리며(19절), 하나님께 감사하며,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더 나아가 다른 이들을 통한 하나님의 말씀과 인도에 복종하는 것이 성도의 지혜입니다. 인생의 주도권을 나의 경험과 생각, 가치에 두지 않고, 하나님께 맡기는 삶이 바로 성도의 지혜이며, 이를 거부하는 것이 어리석음입니다. 지혜로운 자의 오른 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의 왼손에는 부귀가 있습니다.(잠3:16)

오늘의 기도

세상의 유혹에 휩싸여 앞만 보고 달리는 인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모든 것이 허용되는 세상에서, 우리의 인생이 닻을 주님께 내리게 하셔서 평안케 하옵소서. 매일매일 무엇으로 마음을 채우는지를 돌아보게 하시며, 맑은 정신으로 성령의 인도를 경험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우리가 따르는 지혜가 세상의 것이 아닌 하나님의 지혜이기를 원하며, 세상의 잡음에 속아가지 않도록 도와주옵소서.

중보기도

바쁘다는 핑계로 중요한 것을 간과하는 성도들에게 중요한 것을 붙잡게 하소서.
술취함과 같이 정신과 인생을 파괴하는 물질로부터 성도들을 보호하여 주옵소서.
지혜를 구하는 자에게 후히 주시고, 응답하시므로 영광을 돌리게 하옵소서.
성도들이 시간 관리를 통해 주님을 만나는 시간들을 확보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