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역사하는

그리스도의 평강

골 3:12~ 17
2024-07-13

12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13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15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2)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17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을 지배하게 하십시오. 이 평화를 누리도록 여러분은 부르심을 받아 한 몸이 되었습니다. 또 여러분은 감사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그리스도의 말씀이 여러분 가운데 풍성히 살아 있게 하십시오. 온갖 지혜로 서로 가르치고 권고하십시오. 감사한 마음으로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여러분의 하나님께 마음을 다하여 찬양하십시오. 그리고 말이든 행동이든 무엇을 하든지, 모든 것을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분에게서 힘을 얻어서,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리십시오.(15~16절, 새번역)

살아 역사하는 그리스도의 평강

하나님이 택하신 거룩한 자들은 긍휼과 겸손, 그리고 온유한 마음으로 옷을 입습니다. 마치 주님이 우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서로에게 용서의 마음을 품어야 합니다. 더불어, 사랑과 그리스도의 평강이 자신을 다스리게 해야 합니다. 또한, 말씀을 지혜로 서로 가르치며 권면하고 찬양해야 합니다. 모든 일을 주 예수의 이름으로 행하고, 주님의 힘을 힘입어 하나님께 감사하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기 위해, 성경과 설교, 예배등의 경건행동을 합니다. 그러나 종종 이런 정보들이 도움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과 유익한 정보, 그리고 세상의 지혜로운 말들이 다른 이들을 억압하거나 정죄하며, 관계를 파괴하고, 자신조차도 더욱 힘들고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주된 이유는 말씀을 마음 깊이 간직하고 일상적으로 자신에게 적용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때로는 자신에게 옳게 보이는 것을 다른 이들에게 강요하므로 서로에게 부정적인 영향과 더 그릇된 결과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요리를 만드는 레시피는 우리를 배부르게 하지 못합니다.

오늘의 본문은 그리스도의 평강이 우리 마음을 주장하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주장하라’는 말씀은 그 평강이 우리 마음에 지배력을 행사하며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예수님의 평강이 개개인의 마음속에서 실현되도록 허락하라는 말씀입니다. 그리스도의 평강이 마음에서 작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감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15절) 바꿀 수 없는 상황에 대해 수용하며, 반면에 바꿀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선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용기를 통해 자신에게 허락하신 상황들을 주께 맡기며, 그리스도의 평강이 우리 마음을 지배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감사하는 행동과 노력을 가진 사람이어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과 유익한 정보는 정말 값진 자산입니다. 그러나 만약 이것들이 서로 나누어지고, 하나님을 경배하고 예배드리는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16절) 우리는 마치 바리새인과 같은 종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강과 사랑은 자신의 행동과 삶의 방식에서 나타나야 하며, 이는 믿음과 일치하는 행동을 통해 더욱 깊게 체험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주신 말씀과 유익한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이것들을 나누고 서로에게 전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로써 우리의 삶이 하나님을 경배하고 예배하는 행동으로 이어지게 해 주시옵소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사랑과 그리스도의 평강이 우리 마음을 주장하도록 용기와 행동을 주옵소서. 주 예수의 이름으로 모든 일을 행하며, 주님의 힘을 힘입어 감사와 찬양으로 가득한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중보기도

결핍과 괴로움, 고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그리스도의 평강이 주장하게 하옵소서.
아는 것과 경험이 많은 이들이 더욱 그리스도의 용서와 사랑을 품고 행하게 하옵소서.
성삼위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들이 더욱 회복되고 충만해지게 하옵소서.
지치고 상한 마음으로 세상의 치열함 가운데 있는 이들을 보호하시고 응답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