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이익과

영적인 비극

왕상 16:29~ 34
2024-07-19

29 유다의 아사 왕 제삼십팔년에 오므리의 아들 아합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니라 오므리의 아들 아합이 사마리아에서 이십이 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리니라
30 오므리의 아들 아합이 그의 이전의 모든 사람보다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더욱 행하여
31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 행하는 것을 오히려 가볍게 여기며 시돈 사람의 왕 엣바알의 딸 이세벨을 아내로 삼고 가서 바알을 섬겨 예배하고
32 사마리아에 건축한 바알의 신전 안에 바알을 위하여 제단을 쌓으며
33 또 아세라 상을 만들었으니 그는 그 이전의 이스라엘의 모든 왕보다 심히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노하시게 하였더라
34 그 시대에 벧엘 사람 히엘이 여리고를 건축하였는데 그가 그 터를 쌓을 때에 맏아들 아비람을 잃었고 그 성문을 세울 때에 막내 아들 스굽을 잃었으니 여호와께서 눈의 아들 여호수아를 통하여 하신 말씀과 같이 되었더라

Copyright © 개역개정 성경본문의 저작권은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오므리의 아들 아합은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많이 했습니다. 아합은 전에 있던 다른 왕들보다 더 악했습니다. 아합은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지은 죄를 그대로 따라 했을 뿐만 아니라 그보다 더 큰 죄도 지었습니다. 아합은 시돈 사람의 왕 엣바알의 딸 이세벨과 결혼했습니다. 아합은 바알 신을 섬기고 예배하기 시작했습니다.(30~31절, 쉬운성경)

세상의 이익과 영적인 비극

오므리가 죽은 후 아들 아합이 왕위를 이어받아 22년 동안 통치합니다. 아합은 시돈 왕의 딸 이세벨과 결혼하고, 바알과 아세라를 숭배함으로써 이전 왕들보다 더 큰 악을 행합니다. 히엘은 여리고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여호수아의 예언대로 맏아들과 막내아들을 잃게 됩니다.

오므리 사후 아합이 왕위를 이어받아 통치를 시작했고, 오므리가 여로보암보다 더 악한 행위를 했음에도(25절) 아합은 그보다 더 큰 악을 저지르게 됩니다.(30절)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하며, 이는 어떠한 선택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심지어 극단적인 선택도 그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익 추구가 진정으로 유익한 것인지는 깊이 고민하고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정한 유익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은 인간의 비극이자 한계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체를 가진 삶 동안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살펴야 합니다.

오므리로 시작된 북이스라엘의 번영은 아합왕 때 꽃을 피웠으나, 아합은 하나님을 섬기는 대신 아세라를 숭배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는 등 성경에서 북이스라엘에서 가장 악한 왕으로 평가받습니다. 하나님보다 세상적 이익을 우선시하는 행동은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합니다. 아합 시대에 히엘은 여리고를 재건하므로 하나님의 말씀대로 자신의 맏아들과 막내아들을 잃습니다.(수6:26). 유익을 위한 행동이 결코 유익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 영생과 진리, 참된 유익을 바라보고 불편과 손해를 감내하는 것이 영적 성숙과 참된 행복을 이루는 신앙의 지혜입니다.(약1:22) 하나님의 말씀과 약속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삶의 불편함과 손해, 그리고 희생을 선택하는 것은 좁을 길을 선택하는 믿음의 사람이 해야 할 마땅한 일입니다. 이런 단계를 건너뛰거나 피한다면 우리는 결코 구원의 신비와 풍성함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오므리와 아합의 시대의 성공과 주님을 평가를 보면서 세상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어떻게 영적인 비극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보여 주시고, 참된 유익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시니 고맙습니다. 저희가 주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며 진리와 영생을 향해 나아갈 때, 불편과 손해를 감수하며 참된 행복과 영적 성숙을 경험하게 하소서. 세상이 쉬운 길을 제시하더라도,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 좁은 길을 걸을 수 있는 용기를 주시고, 저희의 믿음이 구원의 신비와 주님의 풍성함을 경험하게 하소서. 주님! 약하오니 저희를 지키시고 보호하여 주옵소서.

중보기도

이익과 유익을 위해서 애쓰고 수고하는 이들이 참된 행복의 분별을 허락하옵소서.
이 세상에 모든 것을 걸고 쏟아 붙는 이들에게 이 세상이 끝이 아님을 알게 하소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손해보고,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지키시고 보호하여 주옵소서.
주님의 말씀과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님의 구원과 축복을 보게 하소서.